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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엿보기

모방과 진짜의 차이점

 

모방과 진짜의 차이는 뭘까요?
누가 호구인가요?
타임 테이블 관리는 어떻게 할까요?
노션과 블로그의 차이는?
퍼널 허브와 그림자 허브란?
바이럴 효과는 어떻게 일어나는가요?

 

 

 

 


1. 모방과 진짜의 차이점

플랑크
노벨상 받은 후, 강연 요청, 반복되고 같은 내용, 운전기사도 설명할 정도가 됨.
운전기사가 강연을 함.
플랑크는 그러자고 했음.
강연 성공, 그러나 질의응답 시간에 한 청중이 질문함. 
운전기사는 "이 문제는 간단합니다. 이 자리에 있는 제 운전기사가 대답할 정도죠." 별 탈없이 마무리함.
(세상에서 가장 쉬운 양자역학 수업, 30p)
=> 진짜 전문가가 아니면 질문에 답을 못함
변화에 대한 대응을 못함.


2. 어머니의 덕성
누군가 사랑할 때 호구가 될 위험을 감수함.
유혹이라는 행위가 가벼운 사기임.
관계의 친밀함을 놓고 벌이는 협상, "혹시 속임수가 아닐까?" 끊임없는 경계심과 인간관계에서 풍성한 보상을 받고 싶은 다급한 마음이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함.
비관적 호구, 의도적으로 진정성 있는 호구

어머니가 되는 일, 끊임없는 사기와 불합리한 일들의 연속.
부모님에게 푸념, 죄송한 마음, 빚을 진 마음.
어머니의 말씀 "아가, 네가 내게 갚아야 할 빚은 하나도 없단다."
(호구의 심리학, 24p)
=> 진정성 있는 호구
호구를 넘어서는 것

신뢰와 진실이 중요함. 한 쪽이 버리면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호구가 됨.

연인관계도 꾸미는 것이 아니라 진실을 항해 가야 할 것임.




3. 타임테이블 종류
제가 기록하는 타임테이블은 몇 시간 공부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 아니라 내가 온종일 집중한 것은 무엇인지 오늘의 컨디션에 영향을 준 건 무엇인지, 그것으로 인해 나를 돌보지 못한 건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함이에요.
말하자면 먼 훗날 과거의 나를 돌아보기 위해 기록하는 게 아니라, 현재 내가 살아가는 방식과 시간을 사용하는 방식을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괜찮은 오늘을 기록하고 싶어서, 39p)
=> 타이테이블을 노트에 잘 그려 놓을 필요가 있음.
분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경영의 틀을 확보하기 위해서.



4. 시간표
동그란 시간표, 네모난 시간표, 테이블형 시간표, 오전 오후 저녁 시간표, 일이 전환되는 시점이나 장소가 바뀔 때 기준으로 적음
(괜찮은 오늘을 기록하고 싶어서, 41p)

=> 여러 종류의 시간표가 있음. 손으로 그리는 연습할 것.

 

 


5.  노션과 블로그
사진도 넣고 링크도 너혹 글도 쓰는 것을 보면 노션과 블로그가 비슷한 것 같아도 바로 이런 점이 다릅니다.
노션은 여러 페이지 중 작성자가 선택적으로 웹에 게시해 특정 인물을 초대할 수 있는데, 블로그는 구누나 아이디 검색을 통해 들어올 수 있어요.
물론 블로그 게시물도 비공개로 설정할 수 있지만 조금 더 퍼블릭한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션은 내 방이고, 블로그는 한강 공원이랄까요. 내 방에는 우리 집으로 초대한 친구만 들어올 수 있지만, 내 방에는 우리 집으로 초대한 친구만 들어올 수 있지만, 한강 공원은 모두가 왔다 갈 수 있잖아요.
(괜찮은 오늘을 기록하고 싶어서, 203p)
=> 노션을 더 공부할 것.



6. 호구
수상쩍은 곳에서 당신의 계좌로 20달러 50센트를 청구했다는 알람 울림
잘모르는 웹사이트
해커들이 여러 숫자를 무작정 돌리는 과정에서 우연히 일치,  은행에서 취소함

마트에서 장을 보고 나오는 길, 국제아동기금, 싹싹하고 인상 좋은 청년, 아동 빈곤을 모금, 그날따라 사진의 아이가 가여워 보임, 은행의 자선 모금 행사 주의, 은행이 요금 빠져나가는 것을 막았음

자책, 동정보다 속임수 당한 바보로 조롱 당함
(호구의 심리학, 10p)
=> 자책 보다 인사 경험을 했다고 생각함.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런 일이 종종 일어나서 불신이 발생됨.



7. 도덕적 주체성과 진정성
호구가 될지 모른다는 위협을 진지하게 받아들임. 파멸과 수모로 가는 급행열차가 아닌, 여러 변수 중에 하나로 취급함.
도덕적 주체성과 진정성을 지키는 과정에서 벌어짐.
(호구의 심리학, 24p)
=> 호구가 호구 되게 하는 것은 도덕적 주체성과 진정성에 호소하는 것임
우리는 약간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
사람은 기본으로 선하기 때문에.
상생과 생산력 확보
거짓 배척
이런 기준으로 호구가 되지 않을 수 있음.



8. 입자와 파동
입자가 파동이라는 말은 정확한 말은 아니다.
입자는 입자일 뿐 보기전에는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 
이 불확정성은 파동의 성질 때문에 나타난다.
불확정성은 파곡과 파두가 있듯 높낮이가 있다.
이 불확정성의 성질이 파동이지 입자 자체가 파동은 아니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양자역학 수업, 46p)
=> 파동의 파곡은 골 부분, 파두는 마루 부분
입자는 이 사이의 하나가 될 확률
입자와 파동의 관계 연구할 것

 


9. 브랜딩과 직접 반응
브랜딩 팀: 마케팅은 깨끗한 디자인, 청중과의 연결, 사람들이 내게 물건을 사기 위해 돌아오도록 유혹하는 느낌

직접 반응팀: 구매 전환, 지출하는 광고비 추적하는 프로세스, 투자 수익률이 즉각적이고 양의 값이 나오게 마케팅 업무

구글의 광고가 사라짐

퍼널 허브
퍼널: 고객이 유입되어 구매하기까지의 과정, 깔대기 모습에 비유
허브: 중심이라는 뜻

그림자 퍼널
그림자 뜻: 고객의 실제 행동을 직접 파악하기 어려움. 추측하거나 예상하는 것을 말함.
(트랙피 설계자, 290p)
=> 브랜딩이 중심이 되고 직접 반응을 부수적으로 하는 것이 좋겠음.



10. 바이럴 효과
나비 마케팅: 마케팅의 나비 효과
1명 미만씩 추천한다면 성장은 멈출 것
1명씩 추천한다면 성장률은 수평선
1명을 초과해 추천하면, 입소문 바이럴 효과가 나타날 것임.
=> 바이럴 효과에 대해서 확실히 알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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