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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엿보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가가 필요하다(독서3)

 

 

 

 

1.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모르는 것을 학습하기 때문에 잘 알고, 지도해 주고 관리해 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같이 학습하는 사람이나 조금 나보다 더 지식이 있는 사람도 좋다.
발표하고 의견을 듣는 방식도 좋음.
(성공하는 프로그래밍 공부법, 166p)
=> 혼자 공부하는 것의 한계
최소한 물고기 잡는 법을 배워야 할 것임.




2. 결혼은 사랑의 완성이 아니라 배우자를 기필코 사랑하겠다는 다짐
더 좋은 사람이 되겠다는 다짐
힘든 일이 있을 때는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좋은 일이 있을 땐 평생 처음 보는 것처럼
(책과 삶에 관한 짧은 문답, 129p)
=> 결혼은 다짐이고 서약이라는 말의 의미가 깊음.



3. 더닝 크루거 효과
코넬대 교수와 대학원생었던, 데이비드 더닝과 저스틴 크루거는 대학 학부생들을 상대로 실험
20가지 논리적 사고 시험을 치르게 한 뒤 예상 성적 순위를 제출
그 결과는?
성적이 낮은 사람은 순위를 높게 예상, 반대로 성적이 높은 사람은 스스로 낮게 평가
미숙한 사람들은 자신의 부족함을 알아차리지 못함. 실제 자기 능력보다 뛰어나다고 우월감을 가짐.
반대로
고도로 숙련된 사람들은 자신이 부족한 점을 알기에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함.
(최고의 리더는 의자가 없다, 28p)
=> 역설임.
잘난체하는 사람의 허상을 조심할 것.
겸손한 사람을 잘 본받을 것.



4. 언러닝
비움 학습: 제거하려는 것 선택, 성공을 정의할 것, 안락보다 용기를 택할 것, 시스템적으로 언러닝을 주기적으로 할 것
재학습: 작은 단계의 선택지 작성, 행동방식 정할 것, 생각보다 훨씬 작게 시작할 것
전환: 결과 반성, 피드백 다음 사이클에 반영, 전환의 규모를 더 크게 할 것, 언러닝 속도를 높일 것
=> 숙달된 것의 안락함에 속는 것 조심.
개벽정신이 필요함.
끊임없이 열어나가야 함.



5. 인공지능 시대 떠오르는 직업
인공지능 전문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정보 보안 전문가, 로봇 공학자, 명상 전문가, 스마튼 농업. 공장. 시티. 에너지 등 스마트 00 전문가
인공지능으로 대체하기 어려운 일 쉬운 것부터 순서대로: 단순한 실행-> 복잡한 실행->일처리/프로세스/시스템 설계->요구사항 도출 및 정리->업무기획->의사결정
(일하는 기술, 163p)
=> 역설적으로 인문학, 정신 세계를 다루는 영역을 공부할 필요가 있음.
사람의 심리를 다루는 영역도 좋음.
명상 수행은 당연히 좋음.



6. 15분이나 30분 설정하고, 시간이 되면 공부가 잘 되더라도 중간하고 휴식을 취함.
타이머가 집중력을 높인다.
휴식할 때도 타이머를 사용한다.
듣기 좋은 소리의 타이머를 사용할 것
(1일 30분, 186p)
=> 타이머 활용할 것.
쿠킹 타이머가 없다면 스마트폰의 알람이라도 활용할 것.
예약 기능도 적극 활용할 것



7. 저소득층 아동은 학습에 노출되는 빈도가 낮고 그것이 학습 부진으로 이어진다는 의견
홈스쿨 스터디 연구
하버드대 연구진인 연구
3살 자녀, 미국 보스턴의 중. 저소득층 85 가구
일상적인 대화를 녹음.
2년 동안 자료 수집하고 연구
결과는?
예상과 달리 아이의 언어능력은 중산층 저소득층에 따라 나뉘지 않았음.
장난감(교재도구), 독서 환경으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함.
아이들의 학습 능력의 차이는 가족식사의 횟수와 식탁에서 의견 개진의 활발함에 달렸어요.
(밥상머리의 작은기적, 27p)
=> 밥상머리 교육의 중요성의 실제 데이터임.
활용할 것.
앞으로 실험 데이터, 증거 자료를 많이  모아 둘 것.



8. 화를 잘 내는 기술 배울 것

버럭 화를 냄
어떻게 화내는지 배우지 못함
화를 낼 기회도 없고, 아무리 분하다고 해도 화를 다스릴 방법을 모른다.
화내는 기술을 배운다는 것은 제대로 화내는 방법을 학습한다는 뜻이다.
단순히 분노를 폭발시키는 것이 아니라 시기적절하게 상대방에게 화를 낸다는 뜻이다.
화내는 기술: 화난 즉시 분로를 표출, 분로를 기억하거나 쌓아두지 않음, 분노의 세기는 강하나 금세 가라앉음, 말로 화를 표출, 개인적으로 화를 냄, 연기하듯 과장되게 화를 냄.
=> 화내는 기술 필요함.
쌓아놓아 병이 되지 않도록 함.
화를 낸다는 것은 기존 생각의 버럭 소리 지르기가 아님.
화가 난 상태를 전달하는 말과 표정의 훈련임.



9. 정독 방법
각 장을 두 번 읽은 다음에 다음 장으로 넘어갈 것
도움될 부분에 밑줄을 그을 것
직접 실천하여 살아 있는 지식으로 만들 것
일주일 단위로 점검. 잘못과 실수, 성취 경험을 정리
여백에 기본원리의 실행방법과 날짜를 기록함.
(인간관계 지도론, 11p)
=>  정독할 때 독서법으로 좋음
한번 읽고 대충 끝내기가 아니고, 2번 읽음. 장 단위로. 생산적 독서가 더 좋겠음.



10. 효과적 설득
논쟁 피할 것, 타인을 존중, 자신의 잘못을 인정, 우호적인 태도, 긍정적인 답을 끌어내는 질문, 상대방이 마음껏 말하도록 할 것, 스스로 결론을 내리도록 할 것,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 타인의 생각에 동의할 것, 타인의 마음에 호소할 것, 관심을 끌기 위해서 극적으로 표현, 경쟁의식을 자극

=> 나와 너의 다리를 놓는 일, 너에서부터 시작함.

변화시키는 방법
칭찬에서 시작, 비판과 충고는 간접적으로, 자신의 실수를 먼저 이야기할 것, 부탁의 형식, 상대방의 체면을 세울 것, 실수를 용서하고 격려, 자발적으로 협력하게 함.
(인간관계 지도론, 목차)
=> 설득과 변화는 굉장히 중요한 주제
설득의 대상은 1차 나, 2차 타인임.
위의 항목을 참고로 실처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