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엿보기

장님과 코끼리

 

 

 



1. 장님과 코끼리
1873년
미국의 시인, 존 고드프레이 색스
6명의 장님
고대 인도의 우화를 주제로 시 발표

벽, 창, 뱀, 나무, 부채, 밧줄

그들은 소리를 지르며 싸우네
자신의 의견을 말하며
뻣뻣하게 강하게 말하네
비록 각자의 의견은 맞지만
전체의 의견은 틀렸네

훌륭한 발표자, 모든 것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함
(프리젠테이션, 225p)
=> 이런 상황이 현실에서 많이 벌어짐.
과정이기도 함.
과정을 거쳐서 전체를 아는 안목이 열릴 것임.
인생의 문제라면 참 어려운 문제임.



2. 계기
무술을 배우지 않으려다 어떤 계기로 배움
(설중한도행 드라마 중)
=> 눈속의 날카로운 칼 바람
행이 바람으로 해석됨.
유행은 흐르는 바람
계기가 필요함.
좋은 계기를 만들어 주는 능력이 필요함



3. 들으면 잊는다.
보면 기억한다.
해보면 이해한다.
공자
=> 보기 잡는 법을 터득하게 함.



4. 난자
신기하게도 태아기에만 생성
추가로 만들어지지 않음
엄마가 태어날 때, 엄마의 품속에는 나중에 난자가 되기 위해 분열 중인 세포가 개수만큼 이미 있음. 엄마와 동시에 태어남
(세포부터 나일까, 22p)
=> 어머니의 탄생과 나의 몸의 탄생은 같은 시기임
신비스러움. 왜 그럴까?
연구해 볼 것



5. 프리젠테이션
이야기를 만드는 기술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
마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기
효과적으로 경청하고 까다로운 질문 처리하기
모두를 하나로 연결해 매끄럽고 훌륭한 프리젠테이션 만들기
(프리젠테이션 마스터, 목차)
=> 부분과 통합
능숙의 문제



6.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2월 14일
로마시대 기독교 사제
결혼이 금지된 로마군인의 주례를 봐주다 발각되어 순교
영국초콜릿 회사, 태드버리는 1860년, 하트 모양의 발렌타인 초콜릿 상자를 만들어 판매
1935년, 일본, 고베에 있는 모로조프 제과점, 일본 최초로 발렌타인데이에 초콜릿을 선물하자. 신문광고
(3분 차이, 43p)
=> 회사가 역사적 사건을 마케팅에 잘 활용한 케이스
역사적 지식이 많을 것
실제 스토리가 있기 때문



7. 택배
택배를 문 앞에 둬도 훔쳐가지 않는 이유
빨리빨리 문화의 암묵적 약속
암묵적 합의

근데 문앞의 택배에는 손도 안 대면서 1층에 둔 자전거는 왜 이렇게 열심히 훔쳐가는 거지.
(딱 1분만 읽어봐, 42p)
=> 자전거는 잘 훔쳐감.
왜 그런가?
택배를 훔쳐가지 않는 것은 cctv가 발달되어서 그런가?



8. 녹음된 목소리 어색 이유
녹음된 목소리: 공기를 통해 전달
내 목소리: 직접 두개골로 전달
(딱 1분만 읽어봐, 46p)
=> 내가 느끼는 것
남이 나를 바라보는 시선도 차이가 있을 수 있음.



9. 중2병
자신은 너무 중요하고 특별한 존재라서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이해할 수도 없고
내가 겪는 사랑이나 우정은 
타인이 경험할 수도 없는
특별한 무언가라고 생각함.
(딱 1분만 읽어봐, 118p)
=> 인지적 왜곡
지나친 자기 중심의 왜곡
이것은 단점이면서 장점이기도 함.
이것이 무너지지 않고 성숙하도록 할 것



10. 사업가
사업동기: 추구하는 보상
사업의 타이밍: 최상의 포지션
성격적 특성: 사업가의 길이 당신의 강점과 잘 맞는가
사업의 기회: 사업 모델에 따르면 보상이 충분한가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351p)
=> 동기가 분명, 타이밍을 기다릴 것, 사업가로서의 성격이 맞는지, 경제순환 보상이 있은지,
이런 것이 분명하게 정리될 것

'세상 엿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 스토리에 현혹되지 마라  (0) 2024.04.30
실력과 운 구분  (0) 2024.04.29
무슨 병일까요?  (1) 2024.04.19
하루를 마감하는 질문  (1) 2024.04.18
틀렸음을 깨우침은  (0) 2024.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