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력과 운 구분
나는 나의 소중한 돈과 시간을 운에 걸고 싶지 않다.
그저 '나는 부자가 될 것이다'라고 긍정적으로 생각만 하며 기적을 바라고 싶지도 않다.
막연히 바라는 대신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낱낱이 파악하고, 각각의 과정을 노력하면 기를 수 있는 실력의 영향과 내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운의 영역으로 구분해야 한다.
(슈퍼노멀, 124p)
=> 실력과 운을 구분해서 대응할 것
2. 행복이란
행복, 자기삶의 방향에 얼마나 만족하는가
행복을 좇지 말 것
행복은 그 자체에 골몰하지 않고 의미 있는 무언가에 집중할 때 찾아오는 부산물
살아야 할 이류를 가진 사람은 무엇이라도 견딜 수 있음.
(마음을 돌보는 뇌과학, 256p)
=> 행복의 방향이 중요함.
의미가 중요함.
3. 완벽주의 아이 훈육
실수에 지나치게 반응하거나 압박하지 말 것
아이의 불안한 마음을 읽어줄 것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히 여기도록 가르칠 것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도록 자신감을 키울 것
놀이를 통한 아이의 긴장감 완화
(훈육불변의 법칙, 191p)
=> 과정에 대한 경험과 교육이 필요함
4. 색각
색각: 색을 구분하는 감각
눈의 망막,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을 인지하는 3가지 원뿔 세포
세포들이 자극받아 색을 조합
여러 물감을 섞으면 다양한 색이 나오는 것과 같음
유전, 노화, 원뿔 세포 이상, 색맹, 색약
페이스북 만든 마크 저커버그, 빨간색과 초록색을 구분 못하는 적록 색맹, 페이스북이 파란색이 된 것은 저커버그가 가장 잘 인식하는 색이기 때문
(세포부터 나일까, 69p)
=> 조합하는 능력이 고장 날 수 있음.
5. 눈높이
우리는 같은 색깔을 보고 있다는 착각
풍경이 조금 다름
십여 센티미터만 눈높이가 달라져도 세상은 달리 보임
개에게 가장 잘보이는 것은 같이 다니는 사람의 신발
(세포부터 나일까, 72p)
=> 눈높이는 아주 중요함
역지사지 훈련
6. 안 하는 편을 선택하는 선택
필경사 바틀비, 허먼 멜빌
단편소설, 1853년
선택은 내면의 신념이나 가치관에서 비롯
선택에 대한 책임
(책 읽기는 귀찮지만 독서는 해야 하는 너에게, 38p)
=> 명확한 중심이 있을 것
7. 이기적인 아이 훈육
원한다고 다 해주면 안 됨
이기심을 보일 때는 잘못된 행동임을 가르칠 것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고 공감하는 연습을 시킬 것
친구들과 협동하는 경험을 많이 하게 함.
(훈육불변의 법칙, 219p)
=> 경험을 통해 교육할 것
8. 무조건 싫다는 아이 훈육
용인해 줄 만한 것은 아이의 의사를 존중
안 되는 것은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일관성 있게 훈육
아이의 의도를 파악하고 유연하게 대처
'싫어' 보다는 '좋아'를 많이 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
(훈육불변의 법칙, 173p)
=> 아이의 의사 존중
기준을 제시(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말할 기회가 적을 수 있음. 준비는 해둘 것)
의도를 잘 파악할 것
9.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
서서히 지는 해가 만드는 그림자에 따라 시시각각 펼쳐지는 발아래 풍경은 지구가 아닌 우주의 어느 분화구를 떠올리게 한다. 태초에 생긴 지국 이런 모습 아니었을까 상상해 본다.
이윽고 해가 지고, 칠흙 같은 어둠 속에서 올려다본 하늘엔 빈 공간이 하나도 없다.
하늘 전체가 반짝인다.
촘촘하게 박힌 별들이 비처럼 금방이라도 쏟아져 내릴 것만 같다.
(프랑스 엄마의 힘, 212p)
=> 전등빛 밤하늘을 잃어버림
자연의 경외를 잃어버림
밤하늘의 별빛을 찾는 가족프로그램이 필요함.
10. 협력
나는 우리에 참여하고 소속함으로써 의미와 행복을 발견한다.
즉, 뇌는 사람들 사이의 통합에 적합하게 만들어졌다는 말이다.
뇌의 다양한 부위가 협력하도록 만들어져 있듯이, 각 사람의 뇌도 자신과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뇌와 관계 맺도록 만들어져 있다.
(아직도 내 아이를 모른다, 256p)
=> 주의할 것이 있음.
협력의 바탕은 가족에서 출발함.
천륜임.
가장 심각한 문제, 가족 소통, 가족에 대한 진짜 가르침이 부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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